본문 바로가기

잡다하지만 쓸모있는 지식

홈키파,에프킬라(가정용 살충제)의 성분과 인체의 부작용?

홈키파,에프킬라(가정용 살충제)의 성분

가정용 살충제는 우리가 흔히 쓰는 파리나 모기를 박멸하기 위해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휴대성도 좋고 편리하고 신속하다는 장점이 있죠. 그 중에서 스프레이형 가정용살충제(홈키파,에프킬라)를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요, 스프레이 형식이라 공기 중에서 우리 몸에 닿거나 나도 모르게 호흡기로 흡수되는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문제는 이렇게 피부에 접촉된, 호흡기를 통해 흡수된, 살충제가 몸 안에서 안좋은 영향을 끼치지는 않을까 걱정하는 분들도 많으실 거라고 생각됩니다. 따라서 이번 시간에는 <가정용 스프레이형 살충제가 주로 어떤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는지>, <몸에는 해로운지>, 그렇다면 <어떻게 사용하는 것이 옳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추가로 <홈키파의 성분>에 대해서도 간략하게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정용살충제

가정용 살충제

한국소비자원에서는 가정용 살충제를 대상으로 독성정보와 제품 성분에 대한 시험, 그리고 제품 표시사항을 확인해 조사했는데, 그 과정에서 2016년도 기준으로 유통,판매중인 가정용살충제 16종을 조사대상으로 선정하고 그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어떤 성분이 들어있나?

스프레이형 가정용살충제는 분사제+살충원액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분사제는 가스를 이용하고, 살충 원액은 역시 살충의 기능이 있는 수성 성분입니다. 그중 살충 원액에 들어있는 것이 프탈트린,퍼메트린,알레트린,디-페노트린 등입니다.

 

프탈트린

프탈트린은 피레스로이드계 살충물질로, 인체에 대한 유해성이 미미합니다. 하지만 2006년 EPA에서 이를 잠재적 발암성을 가진 물질로 분류하였으며, 장기간 흡입하면 축적될 수 있으므로 2014년 식약처에서 자동분사기에 사용을 금하였습니다.

퍼메트린

퍼메트린은 피레스로이드계 살충물질로, 포유류에 독성이 낮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역시 2005년 EPA의 분류에서는 발암의 가능성이 있는 물질로 선정했습니다.

알레트린

알레트린은 피레스로이드계 살충물질로, 발암성에 관한 정보는 부족하지만 다량 흡입시 부작용이 우려됩니다. 이에 이러한 성분을 포함한 의약외품인 살충제는 함량 기준을 설정해 이를 넘지 못하도록 관리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앞서 말한 16가지 스프레이형 가정용 살충제가 이러한 성분을 얼마나 가지고 있는지 알아봅시다.

 

  • 프탈트린- 제품 16종 모두 포함되었는데 그중 "홈파워그린킬에어졸"이 함량이 부적합 판정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함량에는 미달인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 퍼메트린- 제품 16종 중 3종이 포함되었습니다. 그중 "아킬라큐에어로졸"이 함량이 부적합하였고 함량을 초과했습니다. 알레트린- 제품 16종 중 1종이 포함되었으나 함량이 적합했습니다.

이렇게 조사결과 16종 중 함량 부적합 판정을 받은 제품은 "홈파워그린킬에어졸"과 "아킬라큐에어로졸"이었습니다.

에프킬라나 홈키파같이 대표적인 스프레이형 살충제는 함량기준을 지켰네요. 다행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살충제를 직접 흡입한다면 여러 부작용이 발생합니다.


홈키파의 성분엔 어떤게 포함되었을까요?

주요 물질로는 액화석유가스, 프탈트린(시스:트란 이성체비 20:80), d-페노트린(알레르기 물질), 리모넨(계면활성제), 소르비탄 모노올레이트(비이온계), 폴리옥시에틸렌라우릴에테르(비이온계)가 있습니다. 역시 피레스로이드계 물질인 프탈트린이 들어있습니다.

이처럼 한 제품 안에도 여러 화학 물질들이 포함되있으며, 그 물질들이 마냥 안전하기만 하진 않기때문에 올바른 사용법을 준수하여 현명한 소비자가 되어야 합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기체 성분이라고 안도해서는 안되겠죠. 그렇다면 가정용 스프레이형 살충제의 올바른 사용법은 무엇인지 알아봅시다.


그렇다면... 올바른 사용법은?

1. 사람을 향해서 직접 분사하지 않습니다.

발암성 물질으로 분류되는 성분이 인체에 흡수될 수 있습니다.

2. 분무기체를 흡입하지 않습니다.

역시 분무기체를 흡입한다면 발암성 물질에 직접 노출되는 격입니다. 피레스로이드 성분을 흡입하면 중독증상으로 재채기, 비염, 천시, 혼수, 두통, 이명, 구역질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실내에서 사용한 후에는 반드시 환기를 시켜야 하며 화기 근처에서 사용하지 않습니다.

가연성 고압가스를 포함하고 있으므로 불꽃을 향해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그리고 온도40도 이상의 장소에서 보관하면 안됩니다.

4. 피부,음식물,식기,어린이의 장난감 등에 닿지 않도록 하고 닿는다면 즉시 비눗물로 씻습니다.

어린아이의 경우 발암성 물질에 더 취약합니다.

5. 관상용 물고기나 조류 등에 뿌리지 않습니다.

포유류보다는 물고기와 같은 어패류에게 강력한 독성을 지니기 때문에 위험합니다. 또한 이 용기가 하천이나 저수지 등에 유입되지 않게 조심해주세요.

6. 사용 전에 잘 흔들어 줍니다.

 

 

 

이 외에도 기타 주의사항은 제품 뒷면에 기재되어 있는 설명을 통해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스프레이형 가정용 살충제 중에서 제품설명이 제대로 나와있지 않거나 제조일자, 유통기한이 잘 고지되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한국소비자원에 추가적인 설명이 나와있으니 이 또한 참고하길 바랍니다.

 

 

 

 

 

Reference: 스프레이형 가정용살충제 안전실태조사- 한국소비자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