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하지만 쓸모있는 지식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버튼 안눌릴때...해결해보기

안녕하세요? 제가 티스토리를 지금까지 운영하면서 봉착했던 여러 가지 문제들이 있었습니다. 이번엔 그 중에서 가장 부담으로 다가온 골칫거리였습니다. 바로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버튼이 2주 전부터 눌러지지 않는 문제였습니다.


.

티스토리를 운영해보시는 분들이라면 다들 이미 일상적으로 하시는 일이겠지만, 글쓰기를 하거나 블로그 설정 변경을 위해서는 보통 '"블로그 주소입력->맨 처음 블로그 홈 화면 오른쪽 프로필 클릭-> 관리/글쓰기 클릭'" 을 통해 수정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게 갑자기 2주 전부터 눌러지지 않는 것입니다. 프로필 클릭 후에, 원래대로라면 오른쪽이 나와야겠죠? (오른쪽 사진의 버튼이 전혀 눌러지지 않았습니다.)

 

일단은... 그래서 어쩔수 없이 제 "블로그 주소/manage"를 통해 계속 우회해서 들어가야만 했습니다. 설상가상으로 티스토리 애드센스 신청도 중복 계정 문제로 계속 보류되고 있었기 때문에 이것도 연관된 것인가 초조해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그 둘 사이에 관련이 있을 가능성이 희박하지만 말입니다.ㅎㅎ) 블로그를 관리할 때마다 우회해서 들어가는 불편함은 둘째 치더라도 열심히 가꾸어나간 블로그가 의미가 없어지는 게 아닌지... 걱정됐죠.

 


해결방법 고민...

그래서 며칠째 해결방법을 찾다가 관련 내용을 검색해도 잘 안 나와서 못 찾겠으니 일단 제쳐두었습니다. 이후에 <티스토리 도움말 페이지>에서도 찾아봤으나 비슷한 얘기가 없었습니다. 혹시나 해서 로그인 문제인지, 블로그 이용 제한 문제인지 도움말 페이지를 다 읽어 보았지만 이 경우엔 아이디 메일로 관련 내용에 대한 고지가 나온다고 하기 때문에 이 문제는 아닌 것 같았습니다. 뭐 딱히 블로그 제한이 뜰 만한 일을 하지도 않았고요. 그래서 다음 티스토리 고객센터에 직접 문의를 해보았습니다. 제 상황을 설명하고 문제 되는 캡처 부분과 애드센스 중복 계정 통지도 연관이 있을 수도(?) 있으니 함께 첨부해서 메일을 보냈습니다.

다음 문의 메일 그리고... 해결!

이후에 혹시 몰라서 우회를 통해 블로그 관리의 html을 들어가 봤습니다. (2주 동안 골머리 앓다가 우연히 해보았습니다.) 그리고 이것저것 찾아보다가 제 블로그의 문제를 알아냈습니다. 바로 html의 오류 문제였습니다.

  • <script src="//t1.daumdn.net/tistory_admin/lib/jquery/jquery-1.12.4.min.js"></script> 부분을 
  • </body> 바로 위의 <script src=". images/script/js"></script> 위에 배치하라는 내용이었습니다.

https://damtta.com/ 이곳에서 관련 글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처럼 html을 바꾸니 거짓말같이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2주 동안 마음고생할 필요가 전혀 없었던 것 같습니다. 왜 잘 가다가 중간에 html이 바뀐 것인지 그 원인은 모르겠으나 잘 해결돼서 다행입니다. 중간에 나도 모르게 삭제한 게 있었을까요? 아직 모르는 것이 많습니다. 그리고 다음 티스토리 고객센터에 보낸 메일은 취소할 수 없으니 일단은 답장이 오기 전까지는 놔둬야 할 것 같습니다. ㅎㅎ 호랑이도 제 말하면 온다더니, 문의 메일을 보내자마자 해결됐네요. 이렇게 된 원인은 한 가지로 결정할 수 없을 것 같으나 제 블로그의 케이스는 html의 자바 스크립트 관련 문제이었던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 유저 여러분도 이와 같은 문제를 겪고 계시다면 너무 속상해하시지 말고 한 번쯤 html에 오류가 있는지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