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하지만 쓸모있는 지식

애드센스 비활성화 계정 탈퇴: 비활성화를 활성화로 만들기.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애드센스 중복 계정 문제를 직격으로 겪고 있는 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이 문제에 답답해하시는 분들... 많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두 번째 애드센스 계정을 탈퇴한 방법>과 <애드센스 비활성화 상태일 때 계정을 어떻게 탈퇴했는지>에 대해 제 노하우를 공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제 상황을 설명해야겠죠? 제가 겪은 일을 시간 순서로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저는 제 첫 번째 애드센스 계정을 아무것도 모르고 <구글 결제 및 구독에서 결제 프로필 삭제>를 통해서 했습니다.

그리고 곧바로 새로운 구글 계정을 파서 애드센스 가입 후 애드센스 신청을 했습니다. 성급한 선택이었죠ㅎㅎ.. 인터넷에 있는 정보라도 제대로 알아보고 해야 하는데 몇개의 글만 읽고 그저 조급한 마음에 바로 애드센스 신청을 했습니다.

 

여기서 여러분도 잘 아셔야 할 것이, 애드센스 계정이 비활성화되었다고 (애드센스가 승인되지 않았다면 비 활성된 상태겠죠..?) <구글 계정 관리->구글 결제 및 구독-> 결제 수단 관리-> 설정-> 결제 프로필 삭제>를 통해서만 탈퇴하시면 절대 안 됩니다. 이는 제대로 탈퇴가 진행되지 않으며 중복 계정의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일단 애드센스에 다시 들어가 보니 탈퇴가 진행되지 않았습니다. 그러자, 계정이 중복돼서 애드센스 신청할 수 없다고 연락이 왔습니다.

뭔가 제대로 해지를 해야 한다는 의미인 것입니다.


애드센스가 비활성일 때 해지하는 방법

그렇다면 애드센스가 비활성일 때 어떻게 해지해야 할까요? 제 경우는 이랬습니다. 그 자세한 원리는 잘 모르겠으나 딱히 위험한 방법도 아니니 한번 똑같이 시도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애드센스가 비활성일 때 해지하는 방법>

0. 위 구글 결제 프로필 삭제를 통해 탈퇴했는데 도저히 이건 아닌 거 같아서 다시 애드센스에 들어가서 수취인 정보를 입력했습니다. 물론 구글에서는 "애드센스 삭제했습니다"라는 메일이 오지만, 이는 완전히 탈퇴된 상태가 아닙니다. 아래에서 설명하는 내용의 메일이 와야 합니다.

여기

1. 제 티스토리 블로그 html 편집에서 애드센스 신청 메타코드를 지웁니다.

2. 그러면 애드센스 신청이 강제로 중단됩니다.

3. 하루쯤 지나고 애드센스에 들어가 보니 일단 계정이 활성화가 됩니다. (계정 버튼을 누를 수 있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이때 활성화가 되는 이유는 정확하지는 않지만.. 제 생각은 이렇습니다. 맨 처음 애드센스 계정을 만들면, 아래와 같은 메일이 옵니다. 계정 활성화 이때 저의 경우에는 아주 잠시 계정 버튼을 누를 수 있는 기회? 순간? 이 주어졌습니다. 그래서 위에 기재한 1,2번 방법을 쓰면 제 블로그 역시 메타코드를 아예 지워버리고 신청도 안 한 상태로 돌아갔기 때문에, 잠시 계정이 활성화되어서 계정 버튼을 누를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

 

4. 계정 버튼을 누를 수 있으니 이젠 설정으로 가서 계정 해지를 누르면 끝납니다.

그러면 메일로 아래와 같은 내용이 전달됩니다. 애드센스 이제 이 링크를 누르면 성공적으로 애드센스가 탈퇴됩니다.

탈퇴


아직 끝나지 않았다....!

이렇게 해지된 애드센스지만 제 생각엔 아직 끝난 게 아닙니다. 긴장을 놓치면 안 됩니다. 여러분들은 부디 안전하게 행동해서 중복 계정 문제 따위는 없으셨으면 합니다. 아래보이는 캡처 사진은 애드센스를 탈퇴하면 바로 뜨는 화면입니다.

탈퇴

이게 과연 제대로 해지가 완료된 것인지, 아니면 보류기간인 것인지 확실치 않았습니다.

 

아쉽게도 저는 이런 화면이 뜰 때 새로운 계정을 팠고.. 그래서 지금은 중복 계정 문제로 개고생하고 있습니다. 원인이 무엇인지 다 찾아봤지만 실패했다고 생각해서 새로운 블로그와 티스토리 계정을 팠을 때... 번뜻 가능성 있는 원인이 생각났습니다. 그게 다시 이 두 번째 애드센스 계정을 해지한 이유입니다. 자세한 경과와 결과는 다음 글에서 자세하게 설명하겠습니다.

 

어찌 됐건, 제 생각에 애드센스 계정 해지 이후 이런 화면이 뜰 때 바로 애드센스 계정을 파서 만드는 것은 좋은 생각이 아닌 것 같습니다. 이렇게 바로 신청하면 끊임없는 중복계정, 정책 위반 사유로 인한 승인 거절이 나기 때문입니다. 조금만 더.. 기다려 보시면(1주이상..) 더 이상 이 화면이 뜨지 않고 아무것도 없는 흰 화면만 나옵니다. 그때는 완전히 애드센스를 탈퇴한 안전한 상태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후기

글쎄요.. 제가 티스토리를 하면서 느끼는 점은 인터넷 글 일부만을 믿고 행동해서는 정말 큰 코 다친다!는 점입니다. "이렇게 해서 성공했습니다." 하는 글은 눈에 띄고 바로 따라하고 싶지만, "이렇게 했는데 실패했습니다." 혹은 "이렇게 하면 문제가 생깁니다." 하는 글은 눈에 잘 안 들어오기 마련입니다. 더욱이 검색했을 때 상단에 배치되는 글들은 방문자수가 높고 제목에 검색하기 끌리겠지만, 그렇다고 해서 신빙성 있다? 고 볼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이런 행동을 했을 때 어떤 다양한 변수가 있을 수 있는지 여러 게시글과 여러 사람의 말을 들여보고, 쉽게 얻는 방법에는 무언가 허점이 있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필요할 것 같습니다. ㅎㅎ 여러분 힘내세요! 저도 힘내겠습니다.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