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하지만 쓸모있는 지식

트렌드 분석 사이트, 키워드 통계 사이트를 모아보았습니다.

 트렌드가 중요해지는 시기입니다. 네이버 뉴스나 실시간 검색어로 트렌드를 드문드문 파악하는데는 한계가 있는게 사실입니다. 그래서 이번 글을 통해 "트렌드 분석 사이트, 키워드 통계 사이트"들에 대해 소개해 보겠습니다. 검색 순위부터 연령별, 성별 비율까지. 더 편리해진 검색 사이트로 트렌드를 잘 찾아가셨으면 좋겠습니다.


1. 블랙키위

https://blackkiwi.net/ 빅데이터 기반 통계 사이트입니다.

blackkiwi

이 사이트에서 가장 키워드 순위가 높을 것 같은 연예에 대해 검색해 보았습니다.

검색한 키워드에 대해 등급이 주어지고 월간 검색량, 컨텐츠 발행량, 키워드 포화지수부터 8월 예상 검색량까지 알려주는 친절한 사이트 입니다. 이 외에도 최근 한달/일년/월별/주말,평일/연령별/성별/이상치 검색 비율, 키워드 성향, 섹션 배치 순서까지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이 결과를 PDF로 다운할 수 있는 여러모로 편리한 사이트입니다.

블랙키위

특히 이 섹션 배치 순서는 네이버 통합 검색시 블로그, 지식인, 뉴스 등 섹션이 배치되는 순서인데, 이를 참고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글을 쓸 수 있습니다.

블랙키위

'연예'에 대한 결과를 보니 키워드 포화 지수가 매우 높고 월간 컨텐츠 발행량도 매우 높습니다. 수요가 높은만큼 공급도 꽤 과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Google 트렌드

https://trends.google.co.kr/trends/?geo=KR

구글트렌드

구글 트렌드에서 편리한 점은 두 세가지 항목을 비교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역시 지역별 비교 정보가 함께 관련검색어와 관련주제가 제공됩니다. 매년 올해의 검색 순위도 알려주는데요,

구글트렌드

다음 사진은 2019년 올해의 검색 순위라고 합니다. 1위가 타노스네요. 어벤져스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는 대목입니다.

구글트렌드


3. 네이버 데이터랩

https://datalab.naver.com/

네이버 데이터랩

급상승 검색어, 검색어 트렌드, 쇼핑 인사이트, 지역통계, 댓글통계에 대해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소상공인들의 쇼핑 광고가 주수입원인데 그만큼 쇼핑 분야별 클릭 추이, 검색어 관련한 내용이 많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네이버로 쇼핑을 하는만큼, 쇼핑 인사이트라는 항목이 따로 있습니다. 네이버에서는 자신이 관심있는 분류별 검색어 트렌드 통계를 제공하는데, 기간/범위/성별/연령을 자신이 선택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네이버 내에서만의 통계인 점을 알아두도록 합시다.

네이버 데이터랩


4. 오디피아

https://odpia.org/main.odpia

오디피아는 소셜미디어의 데이터를 시각화,통계화해서 제공하며 기업 소셜 인덱스 순위를 일별/주별/달별 등으로 알수 있습니다. 또한 국내 공공데이터를 카테고리 별로 확인할수 있는 편리함이 있습니다. 따라서 내가 관심있는 분야에서 현재 국내에서 인기있는 트렌드를 간편하게 알수 있습니다. 하지만 키워드 검색 기능은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오디피아
오디피아

 

5. 섬트렌드

https://some.co.kr/

키워드를 검색하면 연관어 변화, 감성어 변화, 언급량 추이 등을 알 수 있습니다.

섬트렌드
섬트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