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논문,건강

상쾌환은 한약일까? 상쾌환 성분과 복용

상쾌환은 2013년 출시된 제품으로 약국이나 편의점에서 손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작년에는 여명808의 매출을 넘어섰는데,  요즘 20,30대에게 인기있는 숙취해소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상쾌환은 구조상 환제이고 맛도 쓴 편이라 한약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그렇다면 "상쾌환은 한약일까요?" 알아보도록 합시다.  


1. 상쾌환은? 

걸스데이 혜리가 광고하는, 환 형태의 숙취해소에 도움을 준다는 제품입니다.

상쾌환

2. 상쾌환 성분 

상쾌환의 성분으로는,  

효모추출물 혼합분말, 볶은검은콩분말, 옥수수전분, 결정셀룰로오스, 식물혼합농축액(헛개나무열매, 창출, 산사나무열매, 칡꽃), 비타민C-Na, 진피분말, 혼합제제, 니코틴산아미드, 아미노리버믹스, 비타민b1, 비타민b2,히드록시플로필메틸셀룰로오스, 발효주정, 글리세린, 대추향이 있습니다.   

주요성분은 이중에서 효모추출물24%, 헛개나무열매5%이며, 창출, 산사나무열매,칡꽃이 조금 들어있다고 보여집니다.  이 효모추출물이 상쾌환의 쓴맛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출처: 식약청 큐원 상쾌환 

식약청 문서를 보면, 상쾌환은 기타가공품으로, 식품에 속해있습니다.     


3. 상쾌한은 한약일까? 

상쾌환의 구성 성분에 한약재로 쓰이는 창출, 진피, 칡꽃이 들어가 있으나, 그 양이 많지 않습니다. 또한 가장 많이 들어있는 효모추출물(24%)는 본초강목에 기록된 한약 제제는 아닙니다. 그리고 식약처에서도 상쾌환은 식품에 분류하고 있으므로 한약이 아닙니다. 다시말해 상쾌환은 숙취해소에 도움을 주는 식품이지, 숙취해소제는 아닙니다.  그래서 포장지에도 "숙취해소"라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출처: 국어사전 

상쾌환에 들어간 한약재인 창출, 진피는 사실, 한약의 평위산 처방에서 온게 아닐까 합니다. 평위산은 창출, 진피, 후박, 감초, 생강, 대조로 구성되는데, 비위에 습사(습함)이 울체되서 몸이 무겁고 명치가 트적지근하면서 헛배가 부르고 구역질, 트름, 신물이 나올 때 사용하는 한약입니다.  평위산은 주로 위장 장애나 위염 등에 사용합니다.   


4. 상쾌환 먹는 법 

음주 30분 전 물과 함께 먹고, 음주 후 하나 더 먹으면 더 좋다고 합니다. 다시말해, 음주 전에 먹는 것이 더 좋습니다.   

 

5. 상쾌환의 편리성 

상쾌환의 편리성은 약이 아니라 식품이므로 부작용 발생 가능성이 비교적 적고, 약국이나 편의점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는데 있습니다. 또한 환 제형이라 휴대성이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한약은 아니므로 그 효과를 크게 기대할 수는 없다고 할수 있습니다. 다만, 식품으로서 비교적 숙취를 덜어준다는 의미에서 사면 좋을 듯합니다!!  


이번 글을 통해 큐원 상쾌환의 구성성분과 그 특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새로나온 상쾌환 스틱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합시다.

상쾌환 스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