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논문,건강

SCI논문과 SCI급 논문의 차이는? KCI등재와 등재 후보의 차이는?

논문을 찾다 보면 이 논문은 SCI논문, SCI급 논문이라고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SCI가 뭐길래 권위가 있다고 하는 걸까요? 또 KCI라는 글자도 자주 보았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KCI와 SCI의 차이는 뭘까? SCI논문과 SCI급 논문의 차이는? KCI등재와 등재 후보의 차이는 뭘까요? 논문을 읽기에 앞서서 이번 시간에 이 개념에 대해서 명확히 알고 지나가봅시다.


<논문 시리즈>

1. 의학 논문 쉽게 읽는 법

2. 의학논문의 종류

3. 좋은 의학논문이란? IF지수(Impact factor) 찾기

4. 실전연습해보기

5. 진단의 정확성: 민감도와 타당도에 대해 알아보자.

6. SCI논문, SCI급 논문 차이는?/ KCI등재와 KCI등재 후보 차이는? ☜

 


sci

SCI

SCI는 Science Citation Index의 줄임말로 미국 클래리베이트 애널리틱스가 구출한 국제학술논문 데이터베이스입니다. 이곳에서는 과학기술분야 학술지 중에서 매년 학술적 기여도가 높은 학술지를 엄선하는데, 이렇게 엄선된 학술지에 속한 논문을 SCI논문이라고 합니다. SCI논문이 권위가 있는 이유는 자체기준과 전문가의 심사를 거쳐서 학술지를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SCI급 논문

SCI급 논문은 5개의 데이터베이스에 등록된 논문으로, 그 데이터베이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 SCI (과학기술 논문 인용색인)
  • SCIE (확장된 과학기술 논문 인용색인)
  • SSCI (사화과학 논문)
  • A&HCI (인문예술 논문)
  • SCOPUS (모든 분야)

따라서 SCI논문SCI급 논문에 속하는 것으로 생각할수 있습니다. (SCI논문이 SCI급 논문보다 권위가 높은것은 아닙니다.)  아래 사이트에서 SCI급 논문에 대해서 검색할 수 있습니다.

_Sci 논문 검색.

* Science Citation Index (SCI) : 과학기술분야

* Science Citation Index Expanded (SCIE) : SCI 확장판

* Social Science Citation Index (SSCI) : 사회과학분야

* Arts & Humanities Citation Index (A&HCI) : 예술 및 인문학 분야

* Scoups 등재저널리스트 보기 출처: https://hanyang-kr.libguides.com/c.php?g=861690&p=6467412


kci

KCI란?

KCI는 한국학술지인용색인 KCI(Korean CItation Index)으로 한국판 SCI라고 할수 있습니다. KCI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이곳에서 논문 유사도 검사를 할 수도 있으며 SCI급 논문, SCI논문이 실린 저널 리스트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KCI등재후보 논문이란?

KCI 등재후보 논문이란, 아직 KCI에 등재되지는 않았지만 그 후보에 오른 논문입니다.

KCI 등재, KCI 등재 후보 심사는?

KCI에 등재하려면 심사를 거쳐야 하는데, 3단계로 이루어집니다. 이후 점수가 주어지는데, 85점 이상은 등재학술지, 80점이상 85점 미만은 등재후보학술지, 80점 미만은 탈락이 됩니다. 아무 학술지나 KCI에 등재되는 것은 아니라는 얘기입니다. 이중 계속 평가한 결과 학문분야별 상위 10% 내외 수준의 학술지는 심의를 거쳐서 우수등재학술지로 선정이 됩니다.


이상으로 SCI논문과 SCI급 논문, KCI논문과 KCI등재후보 논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