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논문,건강

세균과 바이러스의 차이? 코로나19 백신의 종류와 현황

안녕하세요? 대한민국 코로나19 확진자가 아직도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현재 미국,영국을 비롯한 수많은 나라에서 코로나-19 백신 개발에 힘쓰고 있으며 러시아에서는 임상 3상을 거치지 않은 '스푸트니크 V' 백신을 깜짝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2020년 9월 현재. 코로나19 백신은 어느 지점까지 왔을까요? "코로나19 백신"에 대해 알아보기에 앞서서, "코로나19 백신의 종류"에 대해서 쉽게 설명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그 전에 <준비운동>을 통해 세균과 바이러스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록 하겠습니다.

바이러스


<준비운동: 세균과 바이러스의 차이>

코로나19는 2019년 중국 우환 지역에서 처음 발생한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성 호흡기 질환입니다. 코로나19 백신이 어떤 종류로 구분되는지 알려면, 세균과 바이러스의 개념적인 차이부터 혼동하지 않고 가야겠습니다.

 

1. 세균 (Bacteria)

세균은 원생생물의 단세포 생물체로 세포막,세포벽,핵산,단백질 등의 구조로 이루어지며, 펩테도글리칸이라는 성분으로 이루어진 세포벽을 가집니다. 그리고 스스로 에너지를 만들어 생존합니다. 치료제는 항생제입니다.

2. 바이러스 (Virus)

바이러스는 생물과 무생물 사이의 미생물로, 단백질과 핵산으로 이루어진 단순한 구조를 가집니다. 바이러스의 중요한 특징은, 스스로 살아갈 수 없다는 것입니다. 살아있는 생물을 숙주로 삼고 기생해야만 살 수 있습니다. 치료제는 백신, 항바이러스제입니다. 코로나19 역시 바이러스의 한 종류기 때문에, 항생제가 아닌 항바이러스제, 백신을 통해 치료, 예방하며 현재 이와 관련한 연구가 진행중입니다. 저희가 이번에 알아볼 내용은 코로나19 백신이기 때문에, <백신>과 <항바이러스제>가 어떻게 다른지 정리해봅시다.


백신과 항바이러스제 차이는?

1. 백신 (Vaccine)

백신은 예방접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방접종은 아프기 전에 맞죠? 백신은 예방의 의미에서 미리 무력화된 바이러스나 바이러스의 일부를 체내에 주입시켜 인체의 면역작용을 하는 항체를 미리 만들어 놓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2. 항바이러스제 (Antivirals)

항바이러스제는 바이러스를 직접적으로 소멸, 약화시키기 위한 약물입니다. 따라서 코로나19 백신은 무력화된 바이러스, 바이러스의 일부를 몸 속에 주입시켜서 후에 코로나 바이러스가 체내를 공격할 때, 후천적 면역반응이 일어나게 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그렇다면 이제, 코로나19 백신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코로나19 백신의 종류>

코로나19 백신의 종류는 크게 4가지로 나뉩니다.

1. 바이러스 벡터 백신
2. 바이러스 백신
3. 핵산 백신
4. 단백질 기반 백신

1. 바이러스 벡터 백신

바이러스 벡터 백신은 바이러스 항원 유전자를 다른 바이러스에 넣어 몸 속에 투여하는 방법입니다.

2. 바이러스 백신

바이러스 백신은 <약독화 바이러스 백신>과 <불활화 바이러스 백신>으로 나뉩니다. 약독화 바이러스 백신코로나19 바이러스의 독성을 약화한 다음 몸속에 투여하는 방법이며 불활화 바이러스 백신화학적 방법을 가해 불활성화 시킨 바이러스를 백신으로 사용합니다.

3. 핵산 백신

핵산은 DNA와 RNA로 구성되는 바이러스의 유전물질입니다. 핵산이 몸 속으로 들어오면 바이러스는 기생을 통해 에너지를 얻어 단백질을 복제합니다. 여기서 DNA 백신은 바이러스 항원을 발현시킬 수 있는 DNA를 몸속에 투여하는 방법이고 RNA백신은 바이러스 항원 유전자를 RNA 형태로 투여합니다.

4. 단백질 기반 백신

<재조합 백신>과 <바이러스 유사입자 백신>으로 나뉩니다. 재조합 백신은 바이러스 항원 단백질을 기술적으로 재조합해 투여하는 방법이며 바이러스 유사입자 백신은 바이러스 항원 단백질을 바이러스와 유사한 입자 형태로 만들는 방법입니다.

 


코로나19 백신 현황

2020년 9월 3일 기준으로, 코로나19 백신은 321개의 후보군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33개의 후보군이 임상시험 단계에 있으며 34개국에서 280,000명 이상의 지원자가 참여할 예정입니다. 후보군에서 가장 완성형에 가까운 백신은 8개로 현재 유효성을 검사하는 임상 3상이 진행중이며, 임상 3상이 성공했을 때를 대비해서 수많은 백신이 이미 만들어져 있습니다. 또한 중국과 러시아에서는 백신의 긴급 사용이 승인되었습니다. (러시아의 스푸트니크 V의 경우 임상 3상을 거치지 않았습니다.) 그렇다면 앞서 말한 코로나19 백신의 종류 중에서 어떤 종류의 백신이 현재 가장 많이 연구될까요? 정답은 단백질 기반 백신입니다.

다수의 백신 후보군들은 코로나 바이러스의 스파이크 S단백질과 그 변종을 초기 항원으로 타겟하고 있으며, 불활화 백신이 그 다음을 잇습니다.

참고: Nature article

 

MS의 창립자 빌게이츠의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가 종식되기까지는 적어도 내년 말쯤까지는 기다려야 한다고 합니다. 기존의 임상시험보다 훨씬 단축된 임상시험이 WHO의 권고 기준의 발표와 함께 재빠르게 진행되고는 있으나 빠른 치료제의 개발을 위해 어쩔수 없이 안전성, 유효성의 보장이 기존에 개발되던 약보다 떨어집니다. 임상시험은 보통 짧게는 5년에서 10년이 걸리기 때문입니다.

 


여기까지 코로나19 백신의 종류와 현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무쪼록 안전하고 유효한 코로나19 백신이 빠르게 개발되어 제발...평화로운 일상으로 돌아갔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그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