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논문,건강

비뚤림 위험 평가-Jadad척도, 코크란 RoB, SIGN 체크리스트

안녕하세요? 지난 글에 언급했던 대로 이번 글에서는 RCT논문의 비뚤림 위험 평가시 주로 사용되는 지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체계적 문헌 고찰(SR: Systemic Review)에서 RCT논문들의 비뚤림 위험 평가와 질 평가는 논문의 타당도를 점수로 매기고 타당한 결과를 도출하기 위한 필수적인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체계적 문헌 고찰의 구성과 정의에 대한 설명은 <체계적 문헌고찰(SR)과 메타분석의 차이는?> 이전 글에 설명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Jadad Scale

Jadad Scale은 Jadad Scoring이라고도 불립니다.

임상 시험의 질을 방법론적인 측면에서 독립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절차로, 해당 질문에 답을 해서 점수를 매깁니다. 이는 총 3가지의 항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Jadad Scale의 주된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Jadad Scale의 장점

편리하다. 비뚤림 위험 평가를 위한 중요한 요소를 포함한다. 타당성과 유효성 측면에서 알려져있는 방법이다.

출처: https://onlinelibrary.wiley.com/

Jadad Score의 질문

Jadad Score의 질문은 총 3개로 구성되며 무작위 할당 -맹검- 탈락에 관한 질문입니다. 이에 각각 최대 2/2/1점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 무작위할당: 무작위할당이 언급되었다면->1점/ 무작위할당의 방법이 적절했다면 추가로 1점/무작위할당이 부적절했다면 -1점/ 최하 0점
  • 맹검: 맹검이 언급되었다면->1점/ 맹검의 방법이 적절했다면 추가로 1점/ 맹검의 방법이 부적절했다면 -1점/ 최하 0점
  • 탈락: 시험에서 환자의 탈락 사항을 언급했다면, 데이터가 없을 경우 그 이유가 명시되어있음.

현재 Jadad Score는 그리 자주 사용되지는 않습니다.

jadad score


2. Cochrane RoB

코크란 RoB에서 RoB는 Risk of Bias의 약자입니다. 즉 비뚤림 위험이라는 뜻입니다. 코크란 연합은 아치 코크란이라는 영국인 의사의 이름에서 유래하였으며 근거중심의학을 지향하는 비영리 민간 단체입니다. 코크란 RoB는 코크란 연합에서 연구, 제공되며 역시 RCT논문의 비뚤림 위험을 평가하는 도구입니다. 앞서 소개한 Jadad척도보다 더 구체적이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현재 코크란 연합 홈페이지에서는 (2019년 8월부터) 시험 설계, 구성, 기록의 다양한 관점에 집중한 수정된 비뚤림 위험 평가로 개정된 코크란 RoB인 RoB 2.0를 제안하고 있습니다.

출처: 코크란 연합

 

비뚤림 위험 평가에 대한 판단은 질문에 대한 답변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이는 '낮은/높은 비뚤림 위험'이나 '문제가 될 만한 연구에 대한 판단의 근거가 됩니다. 코크란 RoB는 코크란 연합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3. SIGN 체크리스트

SIGN은 Scottish Intercollegiate Guidelines Network의 약자입니다. 체크리스트는 총 6개로 이루어져 있는데, 그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1. SR와 메타분석 2. RCT 3. 코호트 연구 4. 사례 조절 연구 5. 진단적 연구 6. 경제학 연구

 

RCT논문에 대한 SIGN 체크리스트는 내적 타당도와 연구 전반 평가의 두가지 항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Section 1의 내적 타당도에 대해 제시된 질문에 대해 Yes/No/Can't say(네/아니오/답변 불가)으로 나누어 답합니다. Section 2에서는 전반적인 연구의 평가로 '비뚤림을 줄이기 위해 연구가 잘 이루어졌는가?' 등의 질문에 답합니다.

sign

만약 RCT논문이 아닌 사례조절 연구라면 1.2, 1.3, 1.4질문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SIGN 체크리스트 참고: https://www.sign.ac.uk/